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민(퇴직,개인)연금 및 (사업,투자,불로)소득 관련 경영컨설턴트의 생각

비즈니스&이슈

by con4you.net 2020. 5. 8. 13:35

본문

안녕하세요! 창업성공코치입니다.

 

오늘은 사업소득 및 투자 그리고 불로소득 그리그 국민연금 및 퇴직 & 개인연금 관련 경영컨설턴트인 저의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저는 경영컨설턴트입니다.  이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는 현재에도 경영 컨설팅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경영의 범주가 많습니다. 일개 개인인 제가 경영의 모든 분야를 안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경영의 범주가 마케팅, 생산, 재무, 회계, 자금, 인사 노무관리 등 많고 많습니다.

 

다만 저의 경우 신규 사업, 사업 계획서, 마케팅, 전략기획 등 기업 경영을 창과 방패로 봤을 때 수비하는 방패보다는 공격하는 창 쪽의 업무를 많이 했고 그러한 저의 백그라운드로 인하여 컨설팅도 관련 범주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경영전문가분들을 만납니다.

 

연령대는 대략 50대 분들이 많은 것 같구요.

 

그분들의 면면을 생각하면 대기업 경력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강의나 경영 컨설팅 등 지식서비스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들이 봤을 때는 돈도 많이 벌고 호화롭게 살 거 같은데, 물론 그러신 분들도 계십니다. 당연히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돈을 많이 벌고 적게 벌고, 그동안 벌어 놓은 돈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평균적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살고 계신 집(부동산)은 하나 있습니다. 서울 기준으로 주택연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꽤 괜찮은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대기업을 15~20년 정도 또는 그 이상 다니신 분들이 많습니다. 국민연금을 대략 150~200만 원 정도 받는 것으로 예상하고 계십니다. 

 

사적 개인연금을 빼더라도 위 2가지만 합하면 대략 250~300만 원 정도의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실 수 있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제가 만나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나오면 연금은 와이프(아내)를 주고, 별도의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거의 99%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50대 이상에서 어떤 직장에 들어가서 취업을 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싶어 합니다.

 

이제 본론입니다.

 

취업이 아닌 이상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면 3가지 선택지(옵션)이 있습니다.

 

1. 사업소득

 

자영업의 형태일지, 어떤 형태일지는 모르나 사업소득이 있습니다. 제가 만나는 분들은 강의나 경영 컨설팅을 통해서 사업소득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즉 눈에 보이는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그간의 경험과 문제해결 능력을 토대로 하여 무형의 지식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 또한 그간의 저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하여 강의와 경영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30대 중반부터 이쪽 길을 걷기 위해서 관련 자격을 취득하고 현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컨설턴트 모임에 가면 저는 나이가 어린 편에 속합니다. 이쪽 시장에 계신 분들의 나이가 전반적으로 많으십니다.

 

2. 투자소득

 

오피스텔 수익이 될지, 주식 수익이 될지, 무언가 투자를 해서 그에 대한 차액(마진)을 남겨야 합니다. 요즘은 투자 수익 5~6%만 준다고 해도 현금이 많이 쏠릴 것입니다. 저성장 시대에 국면 했기에 마땅한 투자처가 잘 없어서 그럴 것입니다.

 

하여간 주식을 분석하고 부동산을 분석하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대출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일련의 행위가 이러한 투자소득을 높이기 위해서 하는 행위입니다. 즉 나의 노동력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불로소득을 발생시키기 위해 하는 모든 행위라는 것입니다.

 

 

3. 컨텐츠 소득

 

저는 이 컨텐츠 소득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컨텐츠 소득은 제가 정한 소득입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발생되는 수익이 많지 않습니다만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월 대략 30~50만 원 수준입니다.

 

학생들에게는 큰돈이겠지만, 저에게는 귀여운 금액입니다. 즉 컨텐츠 수익만 놓고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된다는 것은 스마트한 생각이 아닙니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일이기에 그러합니다.  컨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면 컨텐츠 수익도 생기고 다른 이득도 생깁니다.

 

저는 경영컨설턴트로서 저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합니다. 관련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연결고리가 생깁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저는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저의 생각을 표현했는데 광고 수익이라는 용돈도 주고, 비즈니스 연결고리도 생깁니다. 즉 제 기준에서는 안 할 이유가 없는 아주 매력적인 행위입니다.

 

다행히 저는 글을 적고, 책을 쓰고, 컨설팅 보고서를 작성하고 하는 이러한 기록 행위에 대해서 거부감이 없습니다. 아주 자연스럽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이 티스토리 블로그 음악을 들으면서 아주 편안하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20분 정도면 이러한 블로그 포스팅 하나 끝납니다. 저에게는 숨 쉬듯 아주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 마치며

 

오늘은 저의 생각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뭔가 불로소득 관점에서 생각하는 게 있을 겁니다.

 

내가 노동을 하지 않아도 수입이 발생된다는 것은 아주 매력적인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매력적으로 생각하시는 불로소득의 도구는 무엇인가요?

 

사업소득? 투자소득? 컨텐츠 소득?

 

그게 무엇일지 모르겠으나 생각을 해보시고 실행을 하셔서 그러한 소득의 주인공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지금까지 연금 관련하여 국민, 퇴직, 개인 및 사업, 투자, 불로 소득 관련 경영컨설턴트인 저의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앞으로도 창업, 비즈니스, 마케팅 등 도움 되는 내용 그리고 제가 직접 경험한 생생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창업성공코치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