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타(지방)공공기관(기업)경영평가 결과 (2019년도)

비즈니스&이슈

by con4you.net 2020. 6. 21. 09:44

본문

안녕하세요! 창업성공코치입니다. 오늘은 좀 민감한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누군가 평가를 받고 평가를 한다는 것은 약간 민감한 문제입니다. 저도 평가도 해보았고 평가도 받아 보았습니다. 평가를 잘 받았고 좋은 결과가 나오면 상관없는데 그 반대의 경우 문제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아무 문제가 없을만한 것들도 피평가자 입장에서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민원을 제기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었던 다수의 사례를 제가 많이 목격했습니다. 저는 공무원으로 일해본적은 없습니다. 다만 중간지원 조직에 있으면서 공공기관 평가와 관련된 직/간접적인 경험을 많이 해보았습니다. 이 평가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로 인한 득과 실은 무엇인지를 제가 이 블로그에 100% 다 적지는 못하겠지만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래 기획재정부에서 최근 공지를 한 자료가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기획재정부 출처의 자료입니다. 해당 출처의 자료임을 우선 밝히면서 내용을 시작하겠습니다.  내용은 기타 및 지방의 공공기관과 기업의 경영평가 결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버전은 2019년도 결과 자료입니다.

 

보고의 제목은 2019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입니다. 중요한 내용 위주로 코멘트하겠습니다. 

 

 

평가절차는 교수, 회계사, 변호사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평가에 참여했습니다.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평가단 기본 리스트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 공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래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입니다.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아주미흡 까지 해서 그룹핑되어 있습니다. 이는 마치 대학 학점처럼 A, B, C, D, E 등급까지 그 등급이 다양합니다. 

아래는 유형별 평가 결과입니다. 공기업, 준정부기관으로 해서 합계치를 도출했습니다. 2018년도와 2019년도가 비교가 되어 있습니다. 2020년도에는 어떤 유의미한 비교가 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평가 관련 추가 코멘트 관련 사항입니다.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그리고 전염병의 이슈도 부각되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기관 평가 결과입니다. 등급별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S등급, A, B, C, D, E 등급이 있습니다. 공기업, 준정부기관, 강소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는 감사평가 결과입니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결과입니다. 

아래는 2019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단의 명단입니다. 

마무리 코멘트를 하겠습니다. 3가지만 말씀드립니다.

 

 

경영평가단 리스트가 공개가 된 것은 평가를 잘 받으면 상관없는데 평가를 잘 못 받으면 민원이 제기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가단이 누구냐는 민원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미연에 차단하고자 평가단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를 잘 받으면 위에 보신 바와 같이 인센티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평가를 잘 못 받으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기관장이 불편하건 다양한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위에 보셨던 바와 같습니다. 그래서 공공기관에서는 우선구매 등 다양한 실적을 채우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제가 우선구매 관련 기관에서 근무를 한 이력이 있어서 이러한 생태계를 일반인보다 많이 알고 있습니다. 관련 궁금하시면 댓글 주시면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2019년도 지방 및 기타 공공기관 그리고 공기업의 경영평가 결과에 대한 자료를 공유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양질의 정보. 좋은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창업성공코치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