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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말차단,KF94,KF80,일회용,미세먼지)마스크 판매아이템 분석

비즈니스&이슈

by con4you.net 2020. 6. 5.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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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창업성공코치입니다. 오늘은 최근의 이슈와 함께 돈 버는 얘기를 전해드릴까 합니다. 제목은 비말차단, KF94 그리고 KF80, 일회용, 미세먼지 등 마스크 관련 제품의 판매 아이템 분석과 관련된 글입니다. 핵심사항 위주로 중요한 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비말차단용 마스크가 무엇인지 봐야겠습니다. 아래 보시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비말은 침방울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보건용 마스크를 대신하기 위한 조치로 덴탈 마스크를 일반인용으로 만든 마스크입니다.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무더워지는 날씨가 가만히 있어도 숨쉬기가 힘들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비말차단용마스크가 이슈화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의료진들이 주요 사용하는 마스크의 경우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 국민들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 의약외품으로 지정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의약품이 아니라 의약외품으로 지정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들어갑니다. 네이버에서 비말차단마스크로 검색한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의 75% 정도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기에 네이버의 검색 트래픽을 대표선수로 본 것입니다. 참고하시고요. 아래는 전월 (즉 지금이 2020년 6월이니 2020년 5월 기준) 검색 데이터를 보고 계십니다. 모바일에서만 368천 건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PC에서도 318천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둘 다 합하면? 어마어마한 검색 데이터입니다. 동의하시나요?

 

 

더욱 중요한 것은 검색 추이를 보겠습니다. 그 검색이 예전부터 있었나요? 아닙니다. 최근에 검색이 올라온 것입니다. 마치 혈압 오르듯이 확 올라왔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더욱 오를 것입니다. 최대 2배 정도 더 봅니다. 2배가 될지 3배가 될지 모르겠는데 하여간 더욱 오를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왜 그럴까요? 날씨가 더워지기 때문입니다. 날씨는 더워지고 마스크는 착용해야겠고, 전염병은 아직 창궐하고 있고. 이러한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믹스했을 때 그러한 판단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비말차단마스크를 검색하는 사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성과 여성이 비슷한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 남성은 PC에서 여성은 모바일에서 검색 추이가 생대적으로 높습니다. 참고로 녹색이 모바일. 파란색이 PC입니다. 연령대를 보겠습니다. 30대 에서 검색 추이가 가장 높습니다. 다른 연령대도 포진되어 있습니다만, 30대의 구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케팅 포인트가 나옵니다. 30대가 반응할만한 그리고 여성들이 반응할만한 모바일 VIEW 기준의 온라인 마케팅을 준비해야겠다는 시사점이 도출됩니다. 이러한 인구통계학적인 기초 사항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이번에는 비말차단마스크가 네이버 쇼핑에 입점된 제품수를 보겠습니다. 4천 건 수준입니다. 검색량에 비해서 제품수가 어떤가요? 경쟁강도가 약한가요? 강한가요? 여기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검색은 어마어마하게 되는데 입점된 제품수는 미비합니다. 즉 경쟁강도가 아주 약합니다.

 

그래서 판매자 입장에서는 좋은 키워드이며, 하루빨리 상품을 소싱해서 진입해야 할 키워드라는 것입니다. 계속 경쟁자들이 진입할 겁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빨리 진입하는 사람이 승자(위너)가 되는 게임입니다. 스피드가 생명입니다. 

다른 사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동일한 아이템인데 경쟁강도가 높은 반대의 극단적인 상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네이버에서 마스크로 검색을 하면 2백만 건 정도 검색이 됩니다. (PC와 모바일을 합하면 그러하다는 것임) 모바일에서만 1.9백만 회 검색이 되었습니다. 즉 전월 데이터 기준으로 그러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마스크로 입점되어 있는 네이버쇼핑 영역의 제품수는 어느 정도일까요?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2.5백 건 정도 됩니다. 어떤가요? 많이 입점되어 있나요? 적게 입점되어 있나요? 엄청 많이 입점되어 있는 것입니다.

 

보신 바와 같이 내 제품은 동일한테 어떤 키워드로 등록하느냐에 따라서 레드오션에서 놀 수 있고, 블루오션에서도 놀 수 있습니다. 즉 세렝게티 초원에서 서로 먹고 먹히느냐 아니면 비닐하우스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사업을 하느냐 이렇게 갈리는 것입니다. 즉 생존과 현실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비단 마스크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아이템은 무엇이며, 그 아이템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요? 그 표현 방법에 따라 피 튀기는 전쟁터에서 사업을 할 수도 있고 비교적 안전한 안전지대에서 사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비말차단용마스크로 검색 시 최근 등록된 아이템들 리스트입니다. 대략 50 매입이 2만 원 정도 수준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개당 단가는 쉽게 산출이 되겠습니다. 

 

제일 아래 보시면 2020년 2월에 제품을 등록했는데 가격은 16천 원 구매건수 4만 건 정도 됩니다. 이 분은 마스크 하나로 매출을 6.4억 원 하셨습니다. 광고 영역이 아니고 광고 영역 아래 3번째 제품을 말씀드린 겁니다.

 

대략 매출이익률을 30%로 보겠습니다. 보수적으로 봐서 30%로 봤습니다. 대략 2억 원 정도 수익(매출이익 기준)을 보셨겠네요? 어떤가요? 할만한가요? 이렇게 눈에 보이는 몇 가지 정보만으로도 다양한 정량적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연관(관련) 검색어입니다. 메인 키워드를 잡지 못할 경우 아래 보시는 연관검색어와 확정 검색어를 공략하는 전략도 좋은 전략입니다. 대부분 그렇게 하십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저는 비말차단마스크라는 아주 간단한 아이템을 가지고 몇 가지 분석의 내용을 보여드렸습니다. 아주 기초 중의 기초 내용만 공개했습니다. 추후에도 비즈니스, 창업, 마케팅하는데 도움되는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는 제가 아는 것 100가지 중 1가지 정도만 풀었습니다. 추후 또 양질의 돈이 되는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제 블로그 [신규아이템] 카테고리를 보시면 이런 식으로 분석한 아이템들의 종류가 많습니다. 이 것만 보지 마시고 다른 아이템들도 분석 내용을 보시고 사업하는데 많은 아이디어 얻어가세요.

 

지금까지 마스크 판매 아이템 분석 관련 (비말차단, KF94, KF80 그리고 일회용 미세먼지마스크 등) 도움되는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창업성공코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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