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수사업계획서 샘플 사례 (R&D 연구개발 창업지원사업)

비즈니스&이슈

by con4you.net 2020. 6. 12. 20:08

본문

안녕하세요! 창업성공코치입니다. 오늘은 우수사업계획서 샘플 사례를 보여드리려 합니다. 특히 R&D 연구개발 창업지원사업에 포커싱 된 사업계획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경영컨설턴트로서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관련 멘토링, 컨설팅, 심사, 강의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접하게 되는 정부와의 연결고리는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크게 3가지 창업 또는 R&D사업의 연결고리를 보시면 됩니다.

 

아래 보시는 3가지를 큰 줄기로 보시면 됩니다.

  

1) 창업진흥원 (예비/초기창업패키지, 창업도약 패키지 등) 
2)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 디딤돌 창업과제 등)
3)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 사관학교 등) 

 

필드에서 창업진흥원은 창진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은 기정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진공.이라고 보통 줄여서 얘기를 많이 합니다. 여러분들도 이 부분에 익숙해지셔야 될 겁니다.

 

아래 보여드릴 사업계획서 샘플은 산학연 Plus 시스템 출처의 문서입니다. 즉 자료의 출처가 산학연 Plus 시스템입니다. 참고로 산학연 PLUS 시스템은 산학연 관련 맞춤형 통합 정보 제공으로 산학연 협력을 활성화하고, 각 주체 간의 교류, 소통 및 과제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 원활한 과제 진행을 도모하는 산학연 종합 정보 플랫폼입니다.

 

아래 4가지 사업계획서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R&D 기반의 사업계획서 임을 우선 밝힙니다. 아래 내용 보시죠. 첫 번째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 도로의 포장재 개발 관련 사업계획서입니다. 과거의 사업계획서로서 최근의 트렌드가 아닙니다. 사업계획서의 흐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두 번째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응력부식 균열저감을 위한 스테인리스 육각바 제조기술 개발입니다. 역시 현재의 트렌드를 반영하지 마시고 사업계획서 보고서 상의 흐름과 맥락만 보시면 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죠. 

 

 

 

 

 

 

 

 

 

 

 

세 번째는 표면증강 라만검출 및 국소 표면 플라즈몬 공명 분석용 고분자필름 센서 개발 관련 사업계획서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아래 계획서를 살펴보시죠. 

 

 

 

 

 

 

 

 

 

 

 

 

 

아래는 네 번째 마지막으로 주행차량 차종 판독 기술 개발 관련 사업계획서입니다. 과거의 기술이니 참고만 하시고요. 사업계획서의 흐름과 맥락을 잘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우수사업계획서 샘플 사례를 보여드렸습니다. 연구개발 R&D 기반의 창업지원사업 위주의 사업계획서를 보여드렸습니다.  오늘 보여드리지 못했으나 제 PC에 잠자고 있는 수백 건의 사업계획서가 있습니다. 앞으로 이 공간에서 조금씩 관련 내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보시면 되움되는 영상입니다. 좀더 보기 쉽게 표현했습니다. 

youtu.be/MwXDhjef0rk

 

오늘 공개한 것은 제가 알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내용 중 1~2% 정도만 공개한 것입니다. 나머지 내용도 공유를 해서 여러분들이 비즈니스 하는데 도움이 되는. 그로 인해 돈을 버시는데 도움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카톡으로 문의하세요 
https://pf.kakao.com/_xgxhqnd

 

창업멘탈코치

창업을 주도하는 힘! 구속당하지 않는 삶!

pf.kakao.com

 

 

■ 대한민국1호 창업멘탈코치 (경영지도사 정욱성)의 홈페이지 
https://link.inpock.co.kr/best

 

best | 인포크링크

best님의 링크페이지를 구경해보세요 👀

link.inpock.co.kr

 

 


 

- 창업성공코치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